카테고리 없음

목에 가래낀느낌 뭔가요

롤로노아야 2018. 9. 10. 06:31

안녕하세요 오늘 같이 눈이 펑펑 오는 날이면, 벌써 한해가 다 지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겨울이 벌써 찾아온 것을 보고 이제 어린아이마냥 기뻐하고 있지는 못할 나이가 된 것은 뭔가 씁쓸하네요. 그 이유는 한살한살 나이가 먹어가면 갈수록 하나둘씩 내몸에 아픈 곳들이 많아지고, 지켜야 할 것들도 많아지니 말이에요. 이럴때일수록 나의 건강을 내 스스로 챙기는 것이 인생을 즐겁게 살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아요.

 

저는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지라 목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런 저에게는 지병이 있습니다. 바로 목에 가래낀느낌인데요.  여름이 되면 괜찮아졌다가, 환절기와 겨울이 되면 심해지는 이 목에 가래낀느낌은 저와 같이 알레르기 비염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흔한 증상일 것입니다.

 





 

 

제가 겪고 있는 이 증상은 그럼 보다 정확한 원인이 무엇이고 그 치료법이나 해결법은 무엇일까요?

 

원인 첫번째는 코막힘으로 인한 것입니다. 이 코가 막히게 되면 입으로 자연스럽게 숨을 쉬게 되고, 그러면서 깨끗하게 걸러지지 않은 공기가 직접적으로 기도에 접촉을 하면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코에 있는 털은 숨을 쉬는 과정에서 먼지나 세균과 같은 나쁜 것들을 걸러주는데 반해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걸러주는 과정이 빠지면서 목이 쉽게 붓거나 목에 가래낀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미세먼지로 인한 것입니다. 불과 몇년전부터 중국의 영향으로 혹은 우리나라 자체의 미세먼지는 날로 심해져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우리의 눈에도 잘 보이지 않을 뿐더러 호흡기에서도 완전히 걸러지지 않아 호흡기에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먼지로 인해 목에 가래낀느낌 증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장에 호흡기에 큰 영향이 없는것 같다며, 지나치지 마시고 꼭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거나 야외활동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번째는 다들 많이 알고 계시는 흡연으로 인한 것입니다. 실제로 흡연자들이 길거리에서 가래를 끌어내고, 뱉어내는 모습이 심심찮게 보여지는데요. 흡연자들 모두 흡연이 호흡기와 기관지에 상당히 많은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테지만, 금연을 실천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제 증상은 아마도 첫번째의 코막힘으로 인한 증상인것 같습니다. 저처럼 알레르기 비염이 있으신 분들은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는(후비루증후군) 증상을 많이 느끼시는 것으로 이런 증상이 바로 목에 가래낀느낌이 든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목에 가래낀느낌을 없애기 위해서 억지로 목을 끙끙거리는 목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게되면, 목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은 자제하고 평소의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소에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거나 충분한 휴식을 하며,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생활습관을 들이신다면 이런 목에 가래낀느낌 증상이 보다 완화될 수 있답니다.

 

혹시나 이러한 증상이 오랫동안 심하게 지속된다면, 혹시 모를 다른 질환(후두염 및 갑상선암 등)일수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추운날씨에 내 몸의 건강은 스스로 지키면서 즐거운 겨울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